한국연구재단 연구지원사업 연구과제 선정..

인터랙션랩 이주환 교수 연구팀이 진행중인 ‘다중감각적 상호작용을 통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몰입과 공간 확장성’ 연구가 정부(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지원하는 연구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2016년 7월부터 2018년 6월까지 2년간 연구비 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연구명: 다중감각적 상호작용을 통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몰입과 공간 확장성(Immersion and Spatial Expandability of User Interfaces based on Multisensory Interaction)
연구책임자: 이주환

연구내용(Abstract):
본 연구에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에서 다중감각적 자극들(예, 조명 불빛, 의자나 책상의 진동)을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일상적 주변 환경을 사용자 인터페이스로서 확장 가능한지를 탐색해 보고자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지각된 확장성은 단순한 과제 수행의 수준뿐만 아니라 몰입감, 현존감, 그리고 즐거움 등과 같은 사용자의 다양한 반응들을 측정함으로 조사될 것이다. 기존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출력모드에서 사용자가 경험하게 되는 다중감각적 장치의 활용은 아케이드 게임(arcade game)을 중심으로 실제와 유사한 모형 내부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등 인터페이스에서 필수적인 장비들의 모형을 현실에서 구현함으로써 사용자들의 몰입감을 높이는 것이다. 이 같은 방식은 사용자가 조종하는 기기의 메타포(metaphor)를 현실에 인터페이스로서 적용하여, 가상성을 확장한 것인데, 개별 시스템에 따라 서로 다른 외관을 제작하고, 맥락에 맞는 다중감각적 환경을 지원해야하기 때문에 여러 사용자들의 인터페이스 환경에 적용되기에는 비효율적인 제한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맥락에서 시각과 촉각 자극을 디스플레이 영역 외부에 제시하여, 시스템이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주변 환경에 비치된 일상적 도구들(예, 방안 조명, 가구 등)을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시각과 촉각 자극의 환경 변화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확장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서의 주변 환경 영역을 조작하여, 이에 따른 사용자의 몰입도, 즐거움, 현존감, 그리고 과제수행 수준 등 사용자 경험의 다양한 측면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에서 다중감각 정보제시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시스템 환경에서 기대되는 것과 유사한 감각정보를 현실 환경에서 제시하여 사용자의 가상세계에 대한 몰입감을 증대시키는 것이 첫 번째 방법이고, 두 번째 방법은 사용자가 과제를 수행하는데 유용한 정보들을 다중감각 정보로 현실감 있게 제시함으로써, 사용자의 동기와 몰입을 높여 과제 수행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다중감각적 경험과 함께 사용자의 감성에 효과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컴퓨터 인터페이스에 대한 즐거움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연구과정의 결과를 통해 시각뿐 아니라 청각, 촉각 정보를 이용한 다중감각적(multisensory) 인터페이스 이론을 개발하고, 사용자 수행과 경험을 증진시킬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성 모델을 제안하게 된다.

자동차 이용 실태와 미래 차량 관련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다국적 연구 진행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희 SMIT Interaction Lab에서는 미국 Michigan Tech, Georgia Tech, 독일 Ingolstadt 대학교, 오스트리아 Johannes Kepler 대학교, 국립대만대학교 등의 연구기관들과 공동으로 자동차 이용 실태와 미래 차량 관련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다국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지난 2012년 이미 진행한 연구의 확장판으로, 보다 많은 국가와 참여자들을 통해서 한층 가까워진 미래 자동차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바쁘시겠지만, 차량 운행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된 관련 설문조사(survey)에 참여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소요시간은 대략 10-15분 정도 걸립니다.

http://www.pervasive.jku.at/VANSurvey2015/ [설문종료]

설문은 꼭 한국어 버전(Korean)을 선택해서 진행해주세요.
국가별로 분석을 따로 하기 때문에 섞이지 않기 위해 국가별 언어를 따로 준비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능하면 주변 지인들께도 설문참가를 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CI Korea 2016 학술대회 참가 및 연구논문 발표

SMIT 인터랙션랩 연구원들과 이주환 교수는 2016년 1월 27일-29일까지 강원도 정선에 위치한 하이원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한국HCI학회 2016년 학술대회( http://conference.hcikorea.org/hcik2016 )에서 논문 6 편을 발표할 예정이며, 또한 이주환 교수는 HCI 2016 학술대회 워크샵 담당 조직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16년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논문발표:

Kim, T.H., & Lee, J.H. (2016). 청각정보의 공간적 주의 특성을 이용한 차량 측면충돌 경고신호(Spatial Auditory Display on the Warning Signals for the Side Collision Avoidance). 한국HCI학회 학술대회(Proceeding of 2016 Conference on the HCI Society of Korea).

Lee, J.Y., & Lee, J.H. (2016). 워치타입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용맥락에 따른 촉각 피드백 효과(Vibrotactile Feedback in the User Contexts of Watch-type Wearable Devices). 한국HCI학회 학술대회(Proceeding of 2016 Conference on the HCI Society of Korea).

Kim, K.Y., & Lee, J.H. (2016). 3인칭 게임의 사용자 시점과 사운드 청취 위치에 따른 게임 몰입도 차이(Immersive Game Effects according to Sound Listening Position and Gamer Viewpoint of the Third-Person Games). 한국HCI학회 학술대회(Proceeding of 2016 Conference on the HCI Society of Korea).

Ryu, J.G., & Lee, J.H. (2016). 운전자 지원정보 속성과 시각정보 디스플레이 위치의 상호작용(Interactive Aspects between the Attributes of Advanced Driver Assistance Information and the Locations of Visual Information Display). 한국HCI학회 학술대회(Proceeding of 2016 Conference on the HCI Society of Korea).

Kim, H.J., & Lee, J.H. (2016). 이모티콘 커뮤니케이션의 감정표현에서 표정과 색상의 상호작용 특성(Emotional Interaction between Emoticon’s Facial Expression and Color). 한국HCI학회 학술대회(Proceeding of 2016 Conference on the HCI Society of Korea).

Kim, H.N., & Lee, J.H. (2016). 미디어 기기들의 감성차원에서 디지털 카메라의 감성적 특성(Emotional Features of Digital Camera in the Sensibility Dimensions of Media Devices). 한국HCI학회 학술대회(Proceeding of 2016 Conference on the HCI Society of Korea).

CFP_0917_01

현대차 플래그십 세단 ‘제네시스 EQ900’ 출시

현대차 12월 9일, 플래그십 세단 ‘제네시스 EQ900’ 출시

“EQ900은 사용자의 편의성과 감성만족을 극대화하는 ‘인간공학적 설계(HMI; Human-Machine Interface)’가 적용됐다.
이를 바탕으로 각종 버튼 등은 사용하기 편리한 곳에 위치했고, 각종 정보 표시를 효율적으로 보여준다.
현대차는 EQ900에는 버튼의 소재와 터치감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저희 인터랙션랩에서 직접 참여한 센터 컨트롤 패널(CCP)의 조작감 향상을 위한 디자인 연구 결과가 반영된 신차가 출시되었습니다.

http://auto.naver.com/magazine/magazineThemeRead.nhn?seq=14883

제네시스2016_ccp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0권 3호 논문게재

지식정보기술에 대한 학술적 가치를 지닌 응용적인 연구를 권장하는 다학제적 학술단체인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에서 격월로(bimonthly) 1회씩 발행하는 논문지(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제10권 제3호(2015.06)에 다음과 같이 노재인 연구원과 이주환 교수가 참여한 연구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국문제목: 핸드헬드 디바이스의 촉각 피드백 민감도에 대한 신체안정성과 주의상태의 상호작용 효과
영문제목: Interaction Effect between the Physical Stability and Attention on the Sensitivity of Tactile Feedback in Hand-Held Devices
저자: 노재인, 이주환

요약(Abstract):
스마트 기기를 이용함에 있어서 사용자가 다른 활동에 몰두한 상태에서 수신된 정보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알림 중에서 촉각 피드백은 매우 유용하다.  최근 고성능의 모바일 제품의 사용이 늘고 맥락 파악 기술의 발달 및 유비쿼터스 환경 등과 같은 시간, 장소의 제약이 사라지게 되면서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증가하였고, 사용자의 모바일 사용시간도 늘어나는 추세이므로 상황에 따른 보다 효과적인 알림 방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촉각 피드백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 핸드헬드 디바이스의 사용맥락을 신체적 움직임(정지/이동)과 주의상태(집중/분산)로 나눠 그에 따른 촉각 피드백 정보의 민감도를 진동 횟수세기의 방법을 통해 측정하였다. 실험의 결과, 신체적 움직임이 발생하는 걷기 조건과 주의를 분산시키는 조건에서 진동 횟수세기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결과를 보였으며, 신체적 움직임이 주의분산 요소에 비해 촉각피드백의 인지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핸드헬드 디바이스의 특성상 손에 들고 사용하는 다양한 상황이 발생하고 그에 따른 감각적, 지각적, 인지적 특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는 촉각피드백의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촉각피드백의 오차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ditory Display 2015 논문발표

사운드 및 음악을 통해 다양한 기술적 가능성에 대한 기초적인 주제들을 연구하고, 이를 새로운 기술로 발전시키는 국제학술행사인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ditory Display 2015가 올해 7월 6일부터 10일까지 오스트리아 그라츠(Graz)에서 개최되며, 이주환 교수는 미국 Michigan Tech, Mind Music Machine Lab 연구팀과 공동으로 진행한 사운드 이모티콘(Auditory icon, Earcon)의 감성평가 분야의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연구제목: Cultural Differences in Preference of Auditory Emoticons: USA and South Korea
저자: Jeon, M., Lee, J.H., Sterkenburg, J., & Plummer, C.

ABSTRACT
For the last two decades, research on auditory displays and sonification has continuously increased. However, most research has focused on cognitive and functional mapping rather than emotional mapping. Moreover, there has not been much research on cultural differences on auditory displays. The present study compared user preference of auditory emoticons in two countries: USA and South Korea. Seventy students evaluated 112 auditory icons and 115 earcons regarding 30 emotional adjectives. Results indicated that they showed similar preference in the same category (auditory icons or earcons), but they showed different patterns when they were asked to select the best sound between the two categorical sounds. Implications for cultural differences in preference and directions for future design and research of auditory emoticons are discussed.

노재인 연구원 석사학위연구논문 본심사

인터랙션랩 석사과정 노재인 연구원의 석사학위 연구논문 본심사가 2014년 12월 29일 개최되었습니다.

– 노재인 연구원,
‘핸드헬드 디바이스의 사용맥락에 따른 촉각 피드백의 사용자 민감도’
(Sensitivity of Tactile Feedback in the Using Contexts of Hand-held Devices)

exp

International Journal of HCI 논문게재: Effects of Feedforward in In-air Remote Pointing

HCI 분야에 대한 학술적이고 과학적인 최신 연구들을 소개하며, 학계와 산업계의 동향을 다루는 세계적인 학술지(SCI, SSCI)인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IJHCI), Vol.32, Issue 2, 2015에 이주환 교수가 참여한 연구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제목: Effects of Feedforward in In-air Remote Pointing
저자: Kwangsu Cho, Ju-Hwan Lee, Byeong-Taek Lee & Eunil Park

요약(Abstract):
Remote pointing devices like the Wii remote have a wide range of applications and are becoming more important for the manipulation of and interactions with information on a distant display such as smart TVs. Because remote pointing devices are used without external support, however, muscular tremors and motional disparity between the display and motor space can result in usability problems of mouse jitters and instability. In this research, we propose a solution to those problems using feedforward technology, where a user is provided with predictive information in multisensory modalities while approaching a target. Also, gender effect on the user experience of remote pointing devices is examined. By conducting two experiments and a survey, it was found that the feedforward signal plays a role of precue, and is more effective than the typical feedback. It was also found that the modality variations in feedforward were impacted by the gender of the user. The findings can be used to improve user interfaces for remote pointing controller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Link: http://www.tandfonline.com/doi/abs/10.1080/10447318.2014.959107#.VKDyPDAY

2014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논문발표

우리나라 자동차공학과 기술발전의 중심이며 학계, 업계, 연구계 상호간의 기술교류를 통한 학문발전의 토대에 이바지하는 한국자동차공학회 주최 2014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가 11월 19일부터 22일까지 KINTEX 제2전시장에서 개최되며, 이주환 교수는 현대자동차 정일영 연구원과 공동으로 진행한 자동차 감성디자인 분야의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국문제목: 자동차 전면 디자인의 지각된 표정과 감성적 반응
영문제목: Facial Expression and Emotional Response in the Automotive Front Design
저자: 정일영, 이주환

2014_car_main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9권 5호 논문게재

지식정보기술에 대한 학술적 가치를 지닌 응용적인 연구를 권장하는 학술단체인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에서 격월로(bimonthly) 1회씩 발행하는 논문지(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제9권 제5호(2014.10)에 다음과 같이 이재명 연구원과 이주환 교수가 참여한 연구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국문제목: 스마트 기기의 터치스크린 화면전환 성능에 대한 사용자 허용수준 비교
영문제목: User Tolerance on Switching Performance of Touchscreen Interfaces in Smart Devices
저자: 이재명, 이주환

요약(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터치 인터페이스인 밀기(swipe)를 기준으로 콘텐츠의 종류와 디스플레이의 크기, 상황의 차이 등에 따라 해당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화면전환 성능 허용수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두 종류의 실험상황을 진행하였는데 우선 정지된 상태에서 화면의 크기 및 콘텐츠의 종류별 화면전환 성능의 허용수준을 측정하였고, 이후 동일한 방식으로 걷기 상황에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에서 대부분의 참가자는 0.3초부터 시간 차이를 인지하기 시작하였고, 0.2초 전후의 화면 전환 속도에 대해서는 큰 불만을 나타내지 않았다. 각 변인들에 대한 참가자의 반응은 콘텐츠에 문자 정보가 많을수록, 디스플레이의 화면이 클수록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 성능에 대한 허용수준이 높은 결과를 보였고, 반대로 콘텐츠가 이미지 중심으로 구성이 되었을 경우, 디스플레이 사이즈가 작은 경우 허용수준이 낮은 결과를 보였다. 스마트 기기의 특성상 이동하며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동하는 상황에 대한 평가에서 참가자들은 주의가 분산되는 이동하는 상황에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에 대한 허용수준이 더 높게 측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다양한 사용자 특성과 사용상황에 따른 종합적인 조사를 통해 보다 구체적인 인간 중심적 스마트 기기 개발 및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가능함을 엿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