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THEME

흔히 디자인(Design)이라는 개념을 시각적 예술의 응용적 영역으로 좁게 이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디자인의 기본적 개념은 인간이 환경 속에서 효율적, 효과적, 감성적으로 충족되는 삶을 영위하기 위해 시도하는 문제해결적 접근을 통칭하는 것이다.

이 가운데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은 디자인 전반(Design),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소프트웨어 개발(Software Development) 등의 분야에서 발전된 개념으로 최근에는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에 대한 주요 이슈들에도 깊이 관여되고 있는 주요 디자인 영역이다.

특히 다양한 제품, 시스템, 서비스 등의 사용에 관계된 모든 경험을 중요한 디자인 이슈들로 고민하는 사용자경험(UX)디자인 측면에서 보면, 인터랙션(Interaction)을 다루는 것은 어떤 구체적 대상(Form)에 대한 관심뿐 아니라 그 대상을 이용해 이뤄지는 행동(Behavior)에 주요 초점을 두는 분야로서, 디자인의 대상물이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필요와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을지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디자인 대상물 자체에 대한 협의의 관점에서부터 사용자(User), 사용환경(Environment), 그리고 디자인 대상 사이의 관계(Relationship)와 상호작용 현상들(Interaction Phenomena)까지도 디자인 영역에 포함시켜 체계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확장된 노력을 반영한 것이다.

· 미디어 콘텐츠-정보기술 산업을 위한 사용자 경험 연구
(Researching User Experience for Media contents & IT industries)
– 다양한 형태와 매체를 통해 사용자와 소통하는 미디어-정보기술에 대한 사용자경험(UX) 및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CI) 특성파악 / 응용연구 수행
– 새로운 기술 비교 분석에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효율성뿐 아니라 총체적 경험으로서의 감성적 요인 파악

·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적용 가능한 다중감각 특성 연구
(Studies on Multisensory Properties applying to User Interface Design)
– 특정 사용자 인터페이스(UI)에서의 다중감각적 상호작용(Multisensory Interaction)의 관계를 파악 연구 축적
– 시스템이나 미디어에 따른 사용자의 다중감각적 상호작용(Multisensory Interaction) 특성을 반영

· 다중감각 정보를 이용한 미디어아트적 신개념 디바이스 기술 개발
(Developing New-Conceptual Devices involving Multisensory Information)
– 새로운 개념의 기술로 사용자에게 체감적 만족과 즐거움을 제공하고 산업적 효과도 목표

· 미디어 콘텐츠 기반 사용자 감성 연구
(Studies on User Emotion & Sensibility based on Media Contents)
– 다양한 미디어 기술들에 대한 사용자 감성 반응 특성 연구 및 감성 DB 구축하여 평가 및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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