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8권 2호 논문게재

지식정보기술에 대한 학술적 가치를 지닌 응용적인 연구를 권장하는 학술단체인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에서 격월로(bimonthly) 1회씩 발행하는 논문지(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제8권 제2호(2013.04)에 다음과 같이 이주환 교수가 공동으로 참여한 연구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국문제목: 동일 시차에 대한 3D 디스플레이 장치별 입체감 차이 분석
영문제목: Analysis of Depth Perception Difference among 3D Display Devices to the Same Parallax
저자: 이원재, 이주환, 최유주

요약(Abstract):
본 연구에서는 3D 콘텐츠를 이용하는 입체영상용 디바이스의 종류에 따라 동일한 입체 이미지일지라도 지각되는 입체감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먼저 인물과 사물을 대표하는 이미지를 실험 이미지로 선정하고, 중심이 되는 주피사체의 Z축 깊이를 4단계로 조절하여 실험 이미지를 생성하였다. 4.3인치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실험 이미지를 제시하고, 실험참가자들이 27인치 3D 디스플레이 디바이스와 55인치 3D 디스플레이 디바이스 상에서 동일한 주피사체에 대한 시차(parallax)를 조정하여 동일한 입체감이 느껴지는 순간의 시차를 측정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세 가지 다른 3D 디스플레이 디바이스의 입체감에 차이가 있음을 분석하였고, 회귀분석을 통하여 디바이스 간의 지각된 입체감의 차이를 시차의 상관관계로 표현하였다. 이러한 3D 이미지의 시차에 대한 3D 디스플레이 디바이스별 입체감의 변화 특성은 2D-to-3D 컨버팅 과정에서 중요한 가이드라인으로 이용될 수 있다.